PIPE-CAM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PIPE-CAM

개요

PIPE-CAM 은 상수관망의 상태진단과 개량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인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모듈 별 단위 테스트, 그리고 모듈간 연계를 통한 기능 테스트, 현장 테스트 베드 모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종합적 개량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PIPE-CAM은 진단구간 상태분석 기능과 의사결정 지원 기능으로 구성되며 여러 요소들을 우선순위로 비교하여 개량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시스템 구성

주요기능

구간 · 지점 부식자료 조회 및 관리

부식자료 조회 및 관리 기능은 연속된 관의 전체 구간을 탐상로봇을 활용한 구간 탐상자료와 사람이 육안 혹은 이동식 스캐너를 이용하여 측정한 지점자료를 불러오고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물리적 수명분석 (선형)

물리적 선형 분석은 매설기간과 부식크기를 고려해
부식 속도를 구하고 이를 통해 부식의 성장을 예측합니다.
부식 성장에 따른 관의 잔존강도와 응력의 변화를 계산하고 SF(안전계수)를 분석하여 관의 파손시기를 예측합니다.

물리적 수명분석 (확률)

물리적 수명분석 확률모형은 탐상 자료의 모든 부식 깊이 값의 Histogram을 표출하고 이를 Normal, Weibull, LogNormal, Gamma 함수 중 최적 분포 모형을 찾아 통계기반의 부식의 성장 모형을 예상하고 이 부식성장에 따른 관의 상태 변화를 분석합니다.

경제적 수명분석

물리적 수명 분석 결과와 기존사고자료를 기반으로 PBRM모형을 산출한다. PBRM 모형을 기반으로 할인율을 고려한 개량비용과 교체비용을 통해 개량방법별 최적의 교체시기를 분석합니다.
이 교체시기까지의 수명을 경제적 수명으로 합니다.

피해비용 분석

관 파손시 단수로인한 가정, 상업시설의 생활용수피해비용과 산단의 생산차질에 대한 경제피해비용을 분석하고
파손관의 복구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체증을 고려한 사회적피해비용을 분석합니다.

사업효과 분석

사업 효과분석은 진단 구간의 개량사업을 진행할 때 발생하는 효과인 투자비용, 매설연수, 잔존수명, 개량비율, 파손율, 손익분기, 사고저감비용, 내부수익률 8가지 항목을 분석합니다.

개량 우선순위 의사결정

관의 상태분석 결과를 주요 인자로 하는 개량우선순위 의사결정과 사업효과 분석결과를 주요 인자로 사업효과 우선순위 의사결정을 진행한다.

종합 개량 의사결정

개량시기의 우선순위인 개량 우선순위 의사결정 결과와
개량사업으로 발생하는 효과를 우선순위인 사업효과 우선순위 의사결정 결과를 종합하여 사용자가 개량의사결정을 판단 할 수 있도록 지원 합니다.
지적재산권

CONTACT US


연락처
: 042-626-0501
팩스
: 042-626-0502
주소
: 대전광역시 중구 계룡로 910, 7층
메일
: smko@magpiesoft.co.kr
제품문의NEWS
Copyright © MagpieSoft Corp. All rights reserved.